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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 원문
🌍 1. 구조화
🌐주요내용
인도의 인구는 약 14억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이다. 많은 인구 수 만큼이나 공용어인 힌디어 이외에도 1600개의 언어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여러 종교가 공존하고 있다.
최근 인도에서는 전자결제시스템과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수준이 높아져 일회용폐기물 절감, 전기차, 건강 및 웰빙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도 국민들은 소비할 때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도진출 시 현지 문화를 고려해 마케팅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기업의 경우 한류 성장 및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활용한다면 인도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왜? (이유)
🎢디지털
인도는 UPI라고 하는 통합결제 인터페이스가 존재하는데 은행계좌만 있으면 손쉽게 가입할 수 있고 결제, 송금이 간편하다. 저렴한 통신비와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진 것이 주요 요인이다. 대부분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평균 송금액은 11000원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인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규모로 성장했으며 최근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친환경
인도는 일회용 폐기물로 인해 전역에 3000여개의 매립지가 존재하며 상수,토양,대기오염이 나타나고 있어 국민들은 심각성을 인지하고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조,수입,유통을 제한하는 법안을 시행하고 있으며 E-waste rule을 시행해 전기,전자제품 제조회사에 폐기물을 재수거하라는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생분해 플라스틱, 종이, 진흙, 곡물이 대체재로 부상하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저렴한 유지비용으로 국민들에게 인기가 많고 정부차원에서도 무역적자 축소, 대기오염 절감을 위해 보급하려고 노력하고있다. 인도 전기차시장의 특성으로는 2륜 또는 3륜 자동차가 95%를 차지하고 있고 대부분이 스쿠터와 모터사이클이다. 4륜 자동차의 경우 타타라는 기업이 84%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인도 국민들 또한 전기차 사용경험 및 긍정적인 인식이 증가하고 있디만 충전시설이 부족해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건강 및 웰빙
인도는 세계 최대의 채식국가로 최근에는 영양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밀과 쌀 위주의 식단에서 기장 등 영영곡물로 대체되고 있다.
🌐 인도 진출전략
🥇가성비/가심비
인도는 기본적으로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또한 가격 뿐만아니라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아이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가격대비 심리만족도도 중요해지고 있다.
인도는 거대한 나라로 지역에 따라 문화가 상이하므로 진출하려는 지역을 선정한 후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고유문화에 대한 존중을 담고 입소문을 중요하시하는 경향을 가진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해 현지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 식품, 콘텐츠가 유망품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플립카트 한국관을 통해 입점한다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며 낮은 비용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주목받고 있는 기업
1. 아마존 인디아(Amazon india)
프리미엄 구독서비스를 통해 당일/익일배송 시행, 구독자 전용 비디오 컨텐츠 제공 등으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또한 샤오미,애플과 같은 글로벌기업에서 인도에 최신 기기를 판매개시할 때 주로 활용한다.
2. 플립카트(Flipkart)
아마존 인디아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으며 휴대폰과 전자기기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도 디왈리라는 축제시즌에 빅빌리언데이라고 하는 대규모 세일행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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