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자격증 소개

cams 합격증

- 국제 공인자격증으로 미국 '자금세탁방지전문가(CAMS·Certified Anti-Money Laundering Specialist)' 의 줄인말이다. 즉, 해외 송금, 수출입 등의 금융거래에서 자금세탁이 의심되는 거래를 찾아내는 능력을 인증 받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국내 은행들이 금융 범죄, 테러 등 자금세탁 관련 범죄에 연루되어 미국 금융당국으로 부터 천문학적인 벌금을 부과받으면서 해당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 이 자격증은 ACAMS(www.acams.org/en)에서 주관하며 응시료+멤버십 비용(매년 갱신해야함) 까지 한화로 220만원 정도 결제해야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이다!

2. 공부 방법
응시료 결제는 작년 10월에 했지만 갑작스러운 인사발령 + 개강 등 여러가지 일들로 정신이 없어서 시험 1주일 전부터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ㅜㅜ
한화로 22만원 정도 멤버십 결제를 하게되면 영어로 된 스터디가이드 6판(약 300페이지)를 메일로 보내주는데 자금세탁에 관한 이론과 120개정도의 연습문제가 있다. 하지만.. 나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이론은 하나도 보지 못했고 120문제를 2번 정도 보면서 문제와 답을 외웠다,,,ㅎㅎ
미국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 보니까 자격증에 관한 정보가 너무 없어서 고민하던 중에
cafe.naver.com/graylqjch 이 카페를 알게되었고 각종 시험합격 후기 , 정보 등을 너무너무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큰 도움을 받았다.

★★★여기서 부터 핵심 ★★★
- 카페에 올라온 합격후기를 하나도 빠짐 없이 정독한 결과 대부분의 시험문제는 기출문제에서 문제 순서도 바꾸지 않고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certbus"라는 사이트에서 50달러 정도에 기출문제를 살 수 있었고 그안에는 326문제 정도의 dump문제가 있었다.
이틀정도 문제와 답을 외우다보니 뭔가 이상함을 느꼈고 카페에 들어가보니 대부분의 문제가 답이 잘못 표시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ㅜㅜ 가장 큰 문제는 진짜 답을 모른다는 것이었다.

다행히 문제를 복사해서 구글에 입력하면 이런식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해당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올바른 답을 적어놓은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근거 문장을 정확하게 표시해놓고 가장 답으로 많이 지목된 것을 답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외웠다.

총 2번정도 읽으면서 문제와 답을 외웠고 그 결과 78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ㅠㅠ(커트라인 60점)

3. 결론: 실제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90퍼센트 이상 나온다. 실제 자금세탁분야에서 일을 하셔서 직무 지식을 얻어야 하는 분들은 스터디가이드를 같이 보셔야겠지만 시험합격이 목표이신 분들은 문제랑 답만 외워도 합격은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4.꿀팁: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으로 온라인 응시가 가능해서 집, 사무실 등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3월 부터 한국어로도 응시가 가능하고 할인도 된다고 합니다...!